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정보

다이소 구연산 수초, 모스 검역 달팽이, 플라나리아, 미즈지렁이 제거 방법

by Bomeee 2024. 8. 14.
반응형

취미생활로 집에서 작은 어항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당근마켓을 통해 수초를 분양 받아 왔는데 어느 순간부터 어항 속에는 원치 않던 손님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평소 안보이던 미즈지렁이가 생기고, 삿갓조개와 플라나리아, 납작 달팽이까지 어항을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모두 알만한 불청객들이 모두 나타나게 되었는데요. 물멍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아기자기한 어항에 혐오스러운 불청객이 보이게 되어 다이소에서 구연산을 구매하였고, 불청객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구연산 검역 수초 모스 어항 관리방법

 

어항수초 검역 방법

취미생활로 운영하고 있는 어항에 생긴 불청객은 종종 즐기는 즐거움을 빼앗아가기에 너무 충분했습니다. 처음에는 지인을 통해 어항과 물고기를 받고 즐기며 스케일을 키워가던 참이라 기본 지식을 축적하지 못한 저의 잘못도 있었습니다.

어항에 무언가를 넣기 전 새로운 환경에서 온 것들에 대해 검역이라는 과정이 필수라는 사실을 뒤 늦게 알게되었고, 우선 작은 어항에 생긴 플라나리아와 미즈지렁이 등을 제거하기 위해 1차적으로 검역을 실시 했습니다.


수초, 모스 검역 준비물

1. 다이소에서 구매한 구연산(3000원)

2. 물 

 

재료는 다이소에서 구매해 왔습니다. 500g에 3000원 정도로 상당히 저렴한 금액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아마 플라나리아들이 꿈틀대는걸 보는 걸로 인한 스트레스에 비하면 정말 가벼운 정도의 금액인거 같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잘 구매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수초, 모스 검역 방법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에 마음이 편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운영하는 규모가 작다보니 저는 500ml의 물에 구연산을 5g을 넣어 100:1 비율로 희석시키고자 했습니다. 집에 g단위로 측정할 수 없어서 눈대중으로 구연산 뚜껑에 2/3정도 채울 수 있는 양 만큼만 희석 시켜 주었습니다.

 

잘 녹여준 뒤 가루가 확인되지 않으면 거기에 수초와 모스 등을 넣어줍니다. 수초나 모스의 입자가 굵거나 강한 경우 10분 정도까지해도 물러지지 않고 잘 된다고 하는데, 저는 5분 정도로 모든 검역을 끝내고자 했습니다.(소량으로 운영하고 있는 어항이다 보니 수초와 모스가 많지 않아 도전을 쉽게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돌에 활착된 삼각모스를 넣고, 그 위에 붕어마름 수초들을 우루루 넣었습니다. 넣는 순간부터 5분 카운팅을 시작하고 중간중간 확인하며 섞어 주었습니다.(떨어져 나간 불청객들이 다른 수초의 상부에 있을 것 같아 흔들면서 바닥으로 떨어뜨릴 목적)

특히 모스가 붙어있는 돌에는 작은 구멍들이 많아서 구연산 용액에 담근 후 작은 스포이드를 이용해서 돌의 작은 구멍에 바람을 넣어주었습니다. 이때 작은 미즈지렁이들이 3~4마리가 나온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미즈지렁이나 플라나리아 들은 약간의 산성에서도 버티지 못하는지 혼자서 꿈틀 대다가 몸을 꼬으며 죽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5분이 지나고 수초와 모스를 깨끗한 물에 담가 행구고 나면 검역이 완료되며, 충분히 행군 후 다른 어항으로 보내주면 되겠습니다.

달팽이, 삿갓조개, 플라나리아, 미즈지렁이의 흔적들

 

남아있는 용액을 보고 소름이 돋았습니다. 분명 넣은 것은 수초와 모스였는데 바닥에 뭔가가 굴러다니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바닥에 있는 삿갓조개, 납작달팽이, 플라나리아, 미즈지렁이의 흔적들은 곧장 변기물에 내려 보내주었으며 어항 검역이 100% 다 진행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많은 진전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구연산 검역 중 살고 있던 새우들은 잘 버틴다고 하는데, 같이 딸려온 작은 새끼새우 한 마리는 혼자서 몇 번 방방 뛰더니 용궁으로 떠나버렸습니다. 혹시라도 지키고 싶은 친구들이 있다면 가급적이면 용액에 빠뜨리지 않도록 하기 바랍니다. 외부에서 새로 온 새우들을 검역할 땐 조금 더 희석된 용액에서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아직 경과가 많이 지나지 않아 수초와 모스의 상태는 매우 양호한 상태로 유지되고 있으나 며칠간 더 지켜보며 다른 문제가 생기지 않았나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작은 경험담이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