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 관련 정보

임산부에게 좋은 차

by Bomeee 2021. 1. 10.
반응형

임산부가 마셔도 좋은 차와 그렇지 않은 차가 있는 걸 아시나요? 

 

카페인이 많은 커피는 권고하지 않고 있고 이를 대신할 만한 차가 임산부에겐 몹시 필요하게 되죠

 

물론 커피 하루 한잔 정도는 태아에게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으나, 카페인 섭취는 임산부에게 필요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빈혈이 있는 임산부들에게는 더더욱 좋지 않고 권고하지 않고 있습니다.

 

임산부에게 대표적으로 좋다고 알려진 차는 루이보스(Looibos Tea)로 양수를 맑게 해준다고 알려져 있지요

 

루이보스차는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태아가 자란 자궁속 미네랄률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임산부에게 좋다고 알려진 차의 종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차는 우선 허브차(herbal tea)와 허브차가 아닌 차(non herbal tea)로 나뉩니다. 

 

허브차의 경우 뿌리, 꽃, 열매, 씨, 잎을 말려서 만든 차를 말합니다

 

흔히 잘 알고 있는 차 중 홍차로 얼그레이, 아삼, 실론, 잉글리시 블랙퍼스트 등으로 종류가 다양하나 허브차로 분류되진 않습니다. 

 

이가 허브차가 아닌 이유는 바로 카페인 함량 때문인데요~ 잎의 발효기간이 길어질 수록 카페인의 농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중 디카페인이라고 적혀 있는 제품도 있지만 소량첨가일 뿐, 없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카페인을 조심해야하는 임산부가 신경써야할 차이기도 하지요

 

그럼 임산부가 먹어도 되며, 좋은 차는 어떤것일까요?

 

1. 루이보스 차

루이보스 차는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 루이보스차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임산부는 물론 신생아, 영유아들에게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태아가 자란 자궁속 미네랄률이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어 임산부들이 대표적으로 많이 찾는 차이기도 하지요

 

자체 산화방지를 해줄 만큼 항산화 기능도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고, 상온에서 보관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을 만큼 쉽게 변질되지 않은 차로 알려 져 있습니다.

2. 국화차

국화차는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좋은 차로 알려져 있으며, 국화의 크롬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여 혈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요.

 

이는 임신 중에 두통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통증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임신 중기와 후기에 하루에 한잔 정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몸이 찬사람은 먹지 않도록 해야하며,  조산 유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초기 임산부나 예비 임산부에게는 권장하지 않은 차이니 꼭 알아 두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마테차

마테차는 남아메리카의 녹차라고 불리우고 있으며 미네랄, 비타민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있고 식욕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다이어트 차로도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다이어트 뿐 아니라,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고 항산화 효과, 우울증 완화 등으로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임산부에게 추천하는 차이기도 합니다.

 

이차는 아주 미량이지만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어, 허브차로 분류되어 있지 않으며 카페인이 전혀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모과차

감기예방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는 모과차는 위장 장애를 완화시켜주며 입덧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도 좋으며 기력회복에도 좋으며 열매자체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족냉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상당히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모과의 사과산과 유기산이 소화촉진과 당수치 개선,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대추차

대추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잠을 설치는 임산부에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임산부의 몸이 차게 되면 자궁수축이 유발될 뿐 아니라, 감기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대추차는 임산부에게 더욱 좋은 차입니다.

 

또, 빈혈과 기형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철분과 엽산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더욱 더 좋은 차입니다.

 

6. 매실차

매실차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예방에 도움을 주며 신체 면역력을 키워주기 때문에 임산부에게 좋은 차로 알려져 있는데요

 

알칼리성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매실은 우리 몸의 해독, 향균력을 높여주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는 좋은 차이지요

 

이런 매실차도 임산부가 마실 때에는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임산부가 마실 매실차는 씨를 제거하지 않고 담군 매실액은 청산(아미그달린)이라는 독소가 나오기 때문에 태아의 신경계 손상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에게 좋은 차도 있지만, 반대로 임산부가 피해야할 차와 음식들이 있습니다.

꼼꼼하게 알아보시고 건강한 임신기간, 행복한 시간들로만 가득한 임신 기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